15. NAS Backup

15. NAS Backup

아무리 Synology NAS가 RAID를 지원한다고 해도, 극한의 상황(시스템의 결함이나 도난, 화재와 같은 자연재해, 실수로 떨어뜨리거나 물을 엎지른 경우등)으로 인한 데이터의 유실을 최대한 막으려면 지역적으로 분리된 공간에 백업을 해야 할것입니다.

Synology 는 여러가지 백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WS Glacier에 백업 할 수도 있으며, Synology 자체도 클라우드백업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정책등을 고려해서 결정 하면될것 같습니다.

Synology NAS가 한대 더 있다면 NAS끼리의 원격 백업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관리자 혹은 대표님 집에 NAS를 한대 구매하여 설치하고, 매일 밤 원격으로 백업 하여 두고 응급시 데이터를 복구 할 수 있습니다. NAS 하드웨어 이외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훨씬 저렴할 수 있고, 백업용 NAS의 경우 용량만 된다면 성능은 그리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NAS를 구매 해도 될것 입니다. 또한 백업시 완전한 암호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백업용 NAS의 관리자라고 할 지라도 원격지로부터 받은 백업 데이터를 마음대로 열어 볼 수 없습니다.

Backup Server 설정

백업데이터를 수신 하는 NAS, 즉 원격지의 백업서버용 NAS에는 Hyper Backup Valut 를 설치합니다(편의상 remote.example.io 라고 합시다). 수신하는 NAS 역시 원격지에서 인터넷을 타고 들어오는 것이므로 유동 IP사용자라면 DDNS 설정이 필요하며, 공유기를 경유하는 경우라면 역시 공유기의 포트 포워딩 혹은 Synology의 제어판-외부 액세스-라우터 구성을 통해 6281 TCP포트에 대한 포트 포워딩이 필요합니다(DSM Office 설정 포스트 참조)
또한 사용자 계정으로 접속하여 백업 파일을 기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백업을 위한 사용자 계정과 그 계정이 접근 가능한 백업 저장용 공유 폴더가 필요합니다.

Backup 설정

백업을 하려는 NAS(우리 예제에서는 work.example.io 이겠지요)에는 Hyper Backup을 설치 합니다.

Hyper Backup을 실행하면 백업 마법사가 실행 됩니다. 원격 NAS 장치를 선택 합니다.

서버이름을 입력하고, 원격지 서버의 사용자 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접속 테스트를 하고 접속 가능한 상태이면 백업이 저장될 공유 폴더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백업할 디렉토리와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합니다. 일정을 선택하고 하단의 클라이언트측 암호화 활성화를 체크 합니다. 해당 암호를 분실하면 복원할 수 없으니 잘 기억 해야 합니다.

백업의 크기가 무한대로 늘어나면 안되므로 백업 회전 활성화를 선택해 줍니다. Smart Recycle 이 무난 할것 입니다.

백업이 수행되고 나서 백업 서버 NAS의 Hyper Backup Valut를 실행해 보면 백업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버전 탐색기를 누르면 파일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만, 백업시 암호화를 수행한 경우는 암호를 입력해야만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백업을 수행한 NAS에서 Hyper Backup을 실행하면, 백업된 결과를 조회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백업파일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암호화가 되어 있는 경우 암호가 필요합니다.

이제 사무실이 홀라당 불에 타도 데이터를 복구할 방법이 생겼습니다. 다만, 백업시 암호화를 수행한 경우 관리자가 교통사고/과로등으로 급작스럽게 사망할 수 도 있으므로 암호 역시 반드시 물리적인 방법으로 백업을 하거나, 부 관리자와 공유 해야 할것 입니다.(:P)

복원을 하려면 다음의 안내에 따릅니다. https://www.synology.com/ko-kr/knowledgebase/DSM/help/HyperBackup/rest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