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내부적으로 시스템의 도메인을 example.io 라고 하겠습니다. 저는 wiki를 협업 시스템의 포털로 이용하고자 합니다. 모든 협업의 시작점이고, 모든 관련 링크가 걸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 페이지가 위키상에 생성되고 위키를 중심으로 각종 정보의 링크가 걸립니다.

중요하거나 비 개발자와 공유하는 시스템에 대해서는 DNS에 호스트를 등록 하여 별도로 진입하고 나머지 개발자들만 사용하는 특별한 시스템에 대해서는 dev.example.io/xxxxx 로 진입 하려고 합니다.
비개발자들과 공유하는 시스템은 파일서버, 위키, gitlab(issue tracker를 공유해야 하므로)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work.example.io, wiki.example.io, git.example.io로 이용하기로 하고, 개발자들만 사용하는 Jenkins 와 같은것은 dev.example.io/jenkins 로 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모두 https이며 http 는 보안상 사용하지 않는것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래서 각각 다음 처럼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들을 만들 계획 입니다.
- wiki – https://wiki.example.io
- git – https://git.example.io
- Oneline Docs – https://work.example.io
- Jenkins – https://dev.example.io/jenkins
- Nexus – https://dev.example.io/nexus
- Sonar – https://dev.example.io/sonar
해당시스템들은 리눅스 서버에 각각의 패키지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만, 설치와 관리가 좀더 수월한 docker 이미지를 이용하여 실행할 계획입니다. 게다가 Synology NAS는 docker를 지원 합니다! (https://www.synology.com/ko-kr/dsm/packages)

하지만…
NAS상에서의 Docker는 추천 하지 않습니다. 처음엔 저도 NAS에서 Docker 패키지를 설치하여, Docker를 이용하여 모든 시스템을 올렸었습니다. 그러나 크게 두가지 문제가 있었서 결론적으로는 포기하고 별도의 리눅스 서버에 Docker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리눅스 서버에 설치하는 방법을 먼저 설명 드리고, NAS 상에서의 Docker 운용에 대해서는 좀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두가지 문제중, 하나는 메모리 문제 입니다. 저 시스템을 Docker로 다 올리면 8기가가 넘는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8기가 넘으려면 결국 NAS에 16기가 메모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설치하면 되지만 글쎄요… 가격대 성능비가..
두번째는 NAS의 CPU가 그닥 좋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Xeon 급의 CPU를 장착한 NAS를 구매하면 되겠지만요. 저희는 비교적 저렴한 NAS와 비교적 저렴한 리눅스 서버 조합으로 해결 하기로 하였습니다. 리눅스 서버의 백업은 NAS에 받으면 되니까요. Atom CPU를 장착한 보통의 NAS에 Docker로 시스템을 올리면… (╯°□°)╯︵ ┻━┻
NAS 한대로 해결 할지, 저희처럼 NAS + Linux 서버로 해결 할 지는 각자의 취향과 예산의 문제 일것 같습니다. 관리상의 문제는 둘다 비슷하며, synology NAS의 Docker 패키지는 docker의 관리를 GUI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이겠습니다.
메일
이제까지 왜 메일에 대한 이야기는 없나 궁금하셨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메일이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라고 여기지 않고 있습니다. 단지 알림(notification)을 받거나, 회사 외부의 사람들과 간단한 의사소통을 하는 용도로서만 사용합니다. 사내에서 메일을 이용해야 할 이유가 도대체 뭘까요? 어떤 심한 곳에서는 소스코드를 zip으로 묶어 메일로 주고 받으며 협업을 하는 경악 스러운 경우도 보았습니다만… 이 블로그가 메일시스템에 대한 비평을 하는 곳은 아니므로 철학적(?)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공간에서 이야기 해보기로 하고요.
아무튼 메일은 중요 시스템도 아니고, 메일 서버를 사내에 구축하면 귀찮은 일이 더 많고, 정전이라도 있으면 메일이 튕겨지므로 메일은 그냥 공짜메일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저희는 다음 스마트 워크를 이용합니다. 스마트 워크라고는 하지만 꼴랑 메일을 회사 도메인으로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주는게 전부입니다. 그래도 그게 어딥니까 공짜인데 ^_^